현재위치 : Home > 항만용어사전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가거치(假据置) temporaay placing, temporary stoarge
공사용 블록(이형 블록 포함)이나 케이슨 등을 설치하기 전에 육상, 수상, 또는 수중의 일장한 장소로 옮겨 임시로 놓아두는 것
  가동교(可動橋) movable bridge
선박등이 항해할 수 있도록 시설한 다리. 필요에 따라 교량의 상부구조를 이동할 수 있다.
도개교, 승개교, 선회교, 전개교 등이 있다.
  가물막이(假-) cofferdam
교량이나 댐, 갑문 등의 하천 또는 해양에 구조물을 축조하는 동안 물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널말뚝(sheet pile)이나 흙 등을 사용하여 임시로 막아놓은 제방이나 댐.
  가설잔교(假設棧橋) temporary stage, scaffold board
가설구조의 잔교시설로 교량의 가설이나 재료 운반, 임시 적재, 작업용 통로 등으로 이용한다.
  가항반원(可航半圓) navigable semi-circle
태풍권내에서는 태풍중심에서 진행방향으로 향하고 북반구의 우측 부분에서는 풍향과 태풍의 진행방향이 일치하는 까닭에 풍속이나 파고가 크고 선박의 항행이 위험하여 위험반원이라 부른다.
우측부분에서는 풍향과 태풍의 진행방향이 반대로 되는 까닭에 풍속이 약하고 해면은 비교적 평온하여 이것을 가항반원이라고 하며, 선박은 이 부분에서 태풍을 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상수심(可航水深) navigable depth
선박의 운항이 가능한 수심.
  가호안(假護岸) temporary dike, temporary revement, temporary bulkhead
부두 등 영구 시설물의 건설이 계획되어 있는 배면을 매립하거나 또는 준설토 투기장 등으로 먼저 개발하기 위하여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호안 역할을 하도록 축조한 임시 구조물.
  간조정선(干潮汀線) low water line
저조면이 해변과 교차하는 선(저조의 높이에 의하여 매일 변화한다.)
  간출암(干出巖) rock which covers and uncovers
저조시에만 노출되는 바위를 간출암이라 한다. 해도에서는 감출암의 폴이를 기본수준면으로 부터의 높이로 나타낸다.
  감조구역(感潮區域) tidal portion, tidal compartment, estuary, tidal reach
간만차(干滿差)에 의한 해수의 영향을 받는 지역, 특히 하천의 하류부에서 조석의 영향을 받아 수위가 변하는 한천 구간. 이 구간에서는 특히 만조시 유수방향이 역전하여 하류에서 상류로 흐르고 담수와 해수의 비중차 때문에 소위 염수계 및 밀도류의 현상이 생긴다.


     1 [2][3][4][5]